티스토리 뷰
전략 패턴(Strategy Pattern)이란?
객체의 행위를 바꾸고 싶은 경우, 직접 수정하지 않고 전략이라고 부르는 캡슐화한 알고리즘을 컨텍스트 안에서 바꿔주면서 상호 교체가 가능하게 만드는 패턴이다.
예를 들어 결제를 할 때 네이버 페이, 카카오 페이 등 다양한 방법으로 결제하듯이 결제 방식의 전략만 바꿔서 두 가지 방식으로 결제하는 것과 같다.
정책 패턴(Policy Pattern)이라고도 한다.
전략 패턴의 장단점
- 장점
- 컨텍스트 코드 변경 없이 새로운 전략을 추가할 수 있다.
- 단점
- 분리된 전략들이 어느 상황에 사용되는지 알고 있어야 한다.
자바에서의 전략 패턴
장바구니에 담긴 아이템을 KAKAOCard 또는 LUNACard 두 개의 전락으로 결제할 수 있다.
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util.List;
interface PaymentStrategy {
void pay(int amount);
}
class KAKAOCardStrategy implements PaymentStrategy {
private String name;
private String cardNumber;
private String cvv;
private String dateOfExpiry;
public KAKAOCardStrategy(String nm, String ccNum, String cvv, String expiryDate) {
this.name = nm;
this.cardNumber = ccNum;
this.cvv = cvv;
this.dateOfExpiry = expiryDate;
}
@Override
public void pay(int amount) {
System.out.println(amount + " paid using KAKAOCard.");
}
}
class LUNACardStrategy implements PaymentStrategy {
private String emailId;
private String password;
public LUNACardStrategy(String email, String pwd) {
this.emailId = email;
this.password = pwd;
}
@Override
public void pay(int amount) {
System.out.println(amount + " paid using LUNACard.");
}
}
class Item {
private String name;
private int price;
public Item(String name, int cost) {
this.name = name;
this.price = cost;
}
public String getName() {
return name;
}
public int getPrice() {
return price;
}
}
class ShoppingCart {
List<Item> items;
public ShoppingCart() {
this.items = new ArrayList<Item>();
}
public void addItem(Item item) {
this.items.add(item);
}
public int calculateTotal() {
return items.stream()
.mapToInt(Item::getPrice)
.sum();
}
public void pay(PaymentStrategy paymentMethod) {
int amount = calculateTotal();
paymentMethod.pay(amount);
}
}
public class StrategyPatter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hoppingCart cart = new ShoppingCart();
Item A = new Item("item A", 200);
Item B = new Item("item B", 300);
cart.addItem(A);
cart.addItem(B);
// pay by LUNACard
cart.pay(new LUNACardStrategy("longbeom@example.com", "pwd123"));
// pay By KAKAOCard
cart.pay(new KAKAOCardStrategy("JHB", "123456789", "123", "01/22"));
}
}
/* 출력
500 paid using LUNACard.
500 paid using KAKAOCard.
*/
Reference
'CS > 디자인 패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복자 패턴과 노출 모듈 패턴 (Iterator Pattern & Revealing Module Pattern) (0) | 2022.09.14 |
---|---|
프록시 패턴 (Proxy Pattern) (0) | 2022.09.14 |
옵저버 패턴 (Observer Pattern) (0) | 2022.09.14 |
팩토리 패턴 (Factory Pattern) (0) | 2022.09.14 |
싱글톤 패턴 (Singleton Pattern) (0) | 2022.09.14 |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링크
TAG
- 선언형 프로그래밍
- 메모리 계층
- 스레드
- 디자인 패턴
- 프로세스 컴파일
- 스프링 WebFlux
- 자바
-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 직접매핑
- 프로그래밍
- 중첩루프조인
- 불연속할당
- 정렬병합조인
- 캐시매핑
- 보이스코드정규형
- 인덱스최적화
- 대수확장성
- 프로세스와 스레드
- 네트워크
- 프로세스
- 함수형 프로그래밍
- 네트워크 기초
- java
- Design Pattern
- 세컨더리인덱스
- 코틀린
- 클러스터형인덱스
- 직접연관매핑
- 연관매핑
- 스프링 R2DBC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