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CS/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 기초

longbeom 2022. 9. 22. 16:40

데이터베이스 (DB, DataBase)

일정한 규칙, 혹은 규약을 통해 구조화되어 저장되는 데이터의 모음이다.

해당 데이터베이스를 제어, 관리하는 통합 시스템을 DBMS(DataBase Management System)라고 하며, 데이터베이스 안에 있는 데이터들은 특정 DBMS마다 정의된 쿼리 언어(query language)를 통해 삽입, 삭제, 수정, 조회 등을 수행할 수 있다.

또한 데이터베이스는 실시간 접근과 동시 공유가 가능하다.

 

엔터티 (Entity)

사람, 장소, 물건, 사건, 개념 등 여러 개의 속성을 지닌 명사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회원'이라는 엔터티에 이름, 아이디, 주소 등의 속성을 갖는다.

 

약한 엔터티와 강한 엔터티

예를 들어 A가 혼자서는 존재하지 못하고 B의 존재 여부에 따라 종속적이라면 A는 약한 엔터티이고 B는 강한 엔터티가 된다.

 

릴레이션 (relation)

데이터베이스에서 정보를 구분하여 저장하는 기본 단위이다. 엔터티에 관한 데이터를 데이터베이스는 릴레이션 하나에 담아 관리한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는 '테이블'이라고 하며, NoSQL 데이터베이스에서는 '컬렉션'이라고 한다.

 

테이블과 컬렉션

데이터베이스의 종류는 크게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와 NoSQL 데이터베이스로 나뉜다.

대표적으로 관계형은 MySQL, NoSQL은 MongoDB를 예로 들 수 있는데, MySQL의 구조는 레코드-테이블-데이터베이스로 이루어져 있고 NoSQL의 구조는 도큐먼트-컬렉션-데이터베이스로 이루어져 있다.

 

속성 (attribute)

릴레이션에서 관리하는 구체적이며 고유한 이름을 갖는 정보이다. 

예를 들어 '차'라는 엔터티의 속성으로 차 넘버, 바퀴 수, 차 색깔 등이 될 수 있고 서비스에 맞는 속성만을 가질 수 있다.

 

도메인 (domain)

릴레이션에 포함된 각각의 속성들이 가질 수 있는 값의 집합을 말한다.

예를 들어 성별이라는 속성이 있다면 속성이 가질 수 있는 값은 남, 여라는 집합이 된다.

 

관계

데이터베이스의 여러 테이블은 서로 관계를 정의할 수 있다.

 

1:1 관계

예를 들어 유저 당 이메일이 한 개씩 있다고 하면 유저 테이블과 유저 이메일 테이블의 관계는 1:1 관계가 된다.

 

1:N 관계

예를 들어 쇼핑몰에서 한 유저가 여러 개의 상품을 장바구니에 넣는 경우 유저와 상품의 관계는 1:N 관계가 된다.

 

N:M 관계

예를 들어 학생과 강의의 경우 학생도 강의를 여러 개 들을 수 있고, 강의도 여러 명의 학생을 포함할 수 있는데 이 때 학생과 강의의 관계는 N:M 관계가 된다.

이 때, 중간 테이블을 두어 N:M 관계를 직접적으로 연결하지 않고 1:N, 1:M 이라는 관계를 갖는 테이블 두 개로 나눠 연결한다.

 

테이블 간의 관계를 좀 더 명확하게 하고, 테이블 자체의 인덱스를 위해 설정된 장치로 기본키, 외래키, 후보키, 슈퍼키, 대체키가 있다.

슈퍼키는 유일성이 있고 그 안에 포함된 후보키는 최소성까지 갖춘 키이다. 후보키 중에서 기본키로 선택되지 못한 키는 대체키가 된다.

유일성은 중복되는 값은 없으며 최소성은 필드를 조합하지 않고 최소 필드만 써서 키를 형성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기본키 (PK, Primary Key)

유일성과 최소성을 만족하는 키. 테이블의 데이터 중 고유하게 존재하는 속성이며 기본키에 해당하는 데이터는 중복될 수 없다.

자연키 또는 인조키 중에 골라 설정한다.

 

자연키

예를 들어 유저 테이블에서 주민등록번호, 이름, 성별등의 속성이 있을 때 이름, 성별은 중복 값이 들어 올 수 있어 부적절하다.

중복되지 않은 것을 자연스럽게 뽑으면 주민등록번호가 되는데 이를 자연키라고 한다. 자연키는 언젠가 변하는 속성을 갖는다.

 

인조키

예를 들어 유저 테이블에서 회원 가입을 할 때 인위적으로 유저 아이디를 부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고유 식별자가 생겨나는데 이렇게 생성한 키를 인조키라고 한다. 자연키와는 대조적으로 변하지 않고 보통 인조키를 기본키로 설정한다.

 

외래키 (FK, Foreign Key)

다른 테이블의 기본키를 그대로 참조하는 값으로 개체와의 관계를 식별하는데 사용한다.

외래키는 중복이 가능하다.

 

후보키 (Candidate Key)

기본키가 될 수 있는 후보들이며 유일성과 최소성을 동시에 만족하는 키.

 

대체키 (Alternate Key)

후보키가 두 개 이상일 경우 어느 하나를 기본키로 지정하고 남은 후보키들을 말한다.

 

슈퍼키 (Super Key)

각 레코드를 유일하게 식별할 수 있는 유일성을 갖춘 키.

 

 

 

Reference

'CS > 데이터베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인  (1) 2022.09.24
인덱스  (1) 2022.09.23
트랜잭션과 무결성  (1) 2022.09.23
ERD와 정규화  (0) 2022.09.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