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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프로그래밍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longbeom 2022. 9. 14. 22:21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OP, Object-Oriented Programming)이란?

객체들의 집합으로 프로그램의 상호 작용을 표현하며 데이터를 객체로 취급하여 객체 내부에 선언된 메서드를 활용하는 방식을 말한다.

설계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처리 속도가 다른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에 비해 상대적으로 느리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특징

  • 추상화
    복잡한 시스템으로부터 핵심적인 개념 또는 기능을 간추려내는 것을 의미한다.
  • 캡슐화
    객체의 속성과 메서드를 하나로 묶고 일부를 외부에 감추어 은닉하는 것을 의미한다.
  • 상속성
    상위 클래스의 특성을 하위 클래스가 이어받아 재사용하거나 추가, 확장하는 것을 의미한다.
  • 다형성
    하나의 메서드나 클래스가 다양한 방법으로 동작하는 것을 의미한다.

 

오버로딩과 오버라이딩

  • 오버로딩 (Overloading)
    같은 이름을 가진 메서드를 여러 개 두는 것을 의미한다.
    메서드의 타입, 매개변수의 유형, 개수 등으로 여러 개를 둘 수 있으며 컴파일 중에 발생하는 '정적' 다형성이다.
  • 오버라이딩 (Overriding)
    상위 클래스로부터 상속받은 메서드를 하위 클래스가 재정의하는 것을 의미한다.
    런타임 중에 발생하는 '동적' 다형성이다.

 

설계 원칙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설계할 때는 SOLID 원칙을 지켜주어야 한다.

  • 단일 책임 원칙 (SRP,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모든 클래스는 각각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는 원칙.
    예를 들어 A라는 로직이 존재한다면 어떠한 클래스는 A에 관한 클래스여야 하고 이를 수정한다고 했을 때도 A와 관련된 수정이어야 한다.
  • 개방-폐쇄 원칙 (OCP, Open Closed Principle)
    유지 보수 사항이 생긴다면 코드를 쉽게 확장할 수 있도록 하고 수정할 때는 닫혀 있어야 한다는 원칙.
    즉, 기존 코드는 잘 변경하지 않으면서도 확장은 쉽게 할 수 있어야 한다.
  • 리스코프 치환 원칙 (LSP,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는 원칙.
    즉, 부모 객체에 자식 객체를 넣어도 시스템이 문제 없이 돌아가야 한다.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SP,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하나의 일반적인 인터페이스보다 구체적인 여러 개의 인터페이스를 만들어야 한다는 원칙.
  • 의존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자신보다 변하기 쉬운 것에 의존하던 것을 추상화된 인터페이스나 상위 클래스를 두어 변하기 쉬운 것의 변화에 영향 받지 않게 해야 한다는 원칙.
    즉, 상위 계층은 하위 계층의 변화에 대한 구현으로부터 독립해야 한다.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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